KSIAM-금곡학술상 역대 수상자 명단

연도이름수상업적
2019강명주(서울대학교)
다상 유체유동문제 또는 유체와 고체의 상호작용에 관련한 문제에서 물질의 표면을 정확히 추적하는 것은 전체 문제의 정밀성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이 논문에서는 고차원 정밀도를 가지고, 기존의 방법에서 극복하지 못했던 꺽인부분에서의 부정확성을 극복할 수 있었다. 이 방법론은 논문에 제시되었던 문제뿐만 아니라 다상 유체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해주고 있다.
2018곽도영(KAIST)

유한경계함유법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동원하여 이와 같은 두가지 매체로 구성된 탄성체의 변형을 구조적 격자를 사용하여 풀수 있음을 보였다탄성체 문제뿐 아니라 다공성 매체나 전자기 파 등의 여러 문제에도 같은 방법이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17이창옥(KAIST)

탄성문제에 대한 잠김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비순응 유한요소법를 개발하고 그 수렴성을 증명한 연구로 현재까지 꾸준히 인용되는 뛰어난 성과이다. 또한 FETI-DP 형태의 쌍대문제와 불연속 갤러킨(Glaerkin) 유한요소법에 대한 많은 연구성과를 얻었다.
2016최희준(연세대)

비압축성 나비어 스톡스 방정식의 존재 가능한 특이점들의 차원 측정과 관련 여러 가지 정리들을 증명하였다. 특이점의 하우스도르프 차원을 매우 교묘한 방법으로 얻었으며, 그 해석을 위해서는 고전적인 편미분 방정식, 조화해석, 함수해석과 물리현상근사이론 등의 새로운 접근방법을 시도하였다.
2015강현배(인하대)
편극텐서 관련 60년 미해결 문제인 Polya-Szego 추측을 해결하였으며 편극텐서를 이용한 이미지 복원 및 클로킹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이론을 제시하여 수학의 학문적 발전을 이룩한 동시에 다양한 산업문제에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어 한국응용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2014탁민제(KAIST)

최적제어 기법의 미사일 유도 법칙 적용을 통한 최적유도법칙(Optimal Guidance Law)의 확립과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2013서진근(연세대)

무회전 MREIT(자기공명 임피던스 단층촬영)의 모델을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물체를 MRI장치 내에서 회전하지 않고 물체내의 저항률 분포 및 전류밀도 영상을 동시에 얻어내는 수학이론(국제특허)을 제시하였다.